테이퍼링

Economics|2022. 1. 7. 18:00
반응형

테이퍼링(Tapering): 점점 가늘어 진다. 

 

테이퍼링은 돈을 거두어들이는 것이 아니다. 

뿌리는 돈을 점점 줄여가는 것이다. 

 

콸콸 흐르던 수도꼭지를 점점 잠궈서 졸졸 흐르게 하는 것이다. 

그래도 물은 계속 나오는 것이고, 바닥에 흐른 물을 주워 담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엄밀한 의미에서 출구전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양적완화를 하지만, 점점 줄이고 결국에는 종료시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양적완화 축소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시장의 유동성을 줄이겠다는 시그널로 작용한다.

금리 인상 정책을 곧 시행하겠다는 메세지가 된다. 

 

 

그로 인해서 테이퍼링 논의기간에는

- 미국 국채금리 상승이 발생하고,

- 아시아 신흥국 자본 유입 규모 감소

- 신흥국 통화가치 하락

- 채권 시장 및 주식시장 수익률 하락(상대적)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테이퍼링이 시행된 이후 기간에는 이런 관계가 나타나지 않는다. [1]

 

다른 한편으로 테이퍼링은 미국 시장의 양호함을 나타낸다. 

만약 부동산 지표가 예상보다 좋지 않거나 하면, 테이퍼링을 연기하거나 다른 보완정책을 같이 시행하게 될 것이다. 

실업률이 낮아지고, 고용 개선 속도가 양호하고, 물가상승 억제가 필요하다면 테이퍼링은 빠르고 강하게 이루어진다. 

 

하지만, 시장 상황이 그렇지 못할 경우, 물가와 실업 중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선택하게 된다. 

 

 

 

참고 지표들 

* IOER(Interest on Excess Reserve; 초과지준부리): 은행이 중앙은행에 맡기는 지급 준비중 초과분에 대해서 지급하는 금리

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하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 금리의 하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실질 시장금리를 조절할 수 있는 연준의 정책 수단이다. 

 

* 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 Data; 익일물 국채담보 레포금리): 하루 빌리는 금리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LIBOR가 제시된 금리로 실제 거래가 없는 반면, SOFR는 실 거래 금리로 USD시장에서 LIBOR 대체 금리로 활용되고 있다. 

* term SOFR: SOFR가 변하기 때문에 계산이 불편한 단점을 태생적으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1M, 3M, 6M등의 대체 용도로 설계되었다. 

* RP(Repo, RePurchase agreement; 환매부조건부 채권): 발행자가 일정기간이 지난뒤 되사는 조건으로 발행한 채권 

* 단기국채 

* EFFR(실효연방기금금리)

 

예상 전망

2008년 금융위기발 양적완화로 돈이 풀렸을 때, 그 자금들이 연준이 흡수해서 물가상승폭이 적었다고 판단된다. 

코로나발 양적완화로 돈이 풀렸을 때, 그 자금들이 콩니 시장으로 흡수되서 물가 상승폭이 적었다고 판단된다. 

이는 다시 말해, 이자율 상승은 코인 시장의 큰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메타버스나 NFT 시장의 도래로 시장의 확대와 함께 이자율 상승으로 유동성 빠짐이 발생.

 

실수요측면에서는 긍정, 화폐 유동성 측면에서 부정 그로 인해 코인의 시세는 다소 하락세가 전망된다. 

 


참고문헌 

[1] 미국의 출구전략이 동아시아 국가에 미치는 영향, 주현수, 동북아경제연구, 29권 3호, 2017  

[2] 미국 테이퍼링이 국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 오승훈, 월간상장, 2014년 3월호

[3] 美 정부보증기관에 대한 유동성 규제안과 레포시장 영향, 김선경, 김윤경, 국제금융센터, 2021

 

 

반응형

댓글()